홈 > 생활 > 건강
건강

손톱에 생긴 '하얀 반점'이 말해주는 것들

하오연길 2576 0 0

그냥 지나치면 안 되는 건강 상태 체크 


손톱에 생긴 하얀 반점은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다.  


 

[건강의신 이서희 에디터] 손은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물건을 집을 때는 물론 말을 할 때도 사용하죠. 그런데 어느 날부터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긴 걸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증상은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라고 하는데요, 손톱에 생긴 하얀 반점은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 알아볼까요?


◆ 알레르기

손톱에 생기는 하얀 반점은 알레르기로 인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하면 보통 꽃가루를 떠올리지만, 매니큐어, 광택제, 강화제 등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히 최근 손톱에 무언가를 바르기 시작했거나 혹은 새로운 네일샵에서 서비스를 받았다면, 알레르기 반응에 해당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손톱이 손상되는 경우와 비슷하나 알레르기성이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나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진균증

손톱에서 발생하는 진균증은 손톱 아래쪽이나 위쪽에서 곰팡이가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습한 환경일수록 증식이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진균증은 외부에서 곰팡이가 침투해서 생길 수도 있지만 때로는 이미 몸 안에 있는 곰팡이가 손톱으로 옮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손톱 관련 제품의 청결성과 연관이 있으므로 평소 사용하는 손톱 제품들을 살균, 소독하여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몸 안에 영양소가 부족할 때도 손톱에 하얀 반점이 생긴다.  


 

◆ 영양소 결핍

다른 원인으로는 영양소 결핍이 있습니다. 손톱에 하얀 점이 나타난다면 아연이나 칼슘이 결핍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선 영양소 결핍이 흔치는 않지만, 한 가지 음식만 먹거나 끼니를 자주 거르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영양소 결핍에 걸릴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질환

손톱에 하얀 점이 난다고 해서 심각한 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은 작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이진 않지만, 심각한 △심장 질환 △신부전 △건선 △습진 △폐렴 △비소 중독 등으로 손톱에 하얀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이러한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을 겪는다면 미루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계속 미루게 되면 더 심각한 상황이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832 명
  • 어제 방문자 1,082 명
  • 전체 방문자 436,342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