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생활 > 세대공감
세대공감

당신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이게 하는 행동 3가지는?

하오 연길 7304 0 0

지나친 자신감이 당신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이게 만든다고 심리학자들이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평소 자제력이 부족하거나 무언가를 할 때 방심하거나 건성으로 하는 것도 바보처럼 보이게 만든다고 한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20일(현지시간) 과학자들이 세 가지 류형의 어리석은 행동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그중 한 가지 행동은 다른 것보다 훨씬 더 어리석은 사람으로 보이게 만든다고 연구자들은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심리학자들은 최근 블로그와 게시판 등에 소개된 어리석은 행동과 관련한 사연 180여 가지를 수집하고 또한 바보 같은 짓을 한 사람 150명과 인터뷰했다.

이를 통해 세 가지 류형의 어리석은 행동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이 중 최악의 경우는 바로 ‘자신감 넘치는 오만’(confident arrogance)이라고 연구진은 말한다. 이는 실제 능력보다 지나치게 큰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 것.

그다음 어리석은 행동은 ‘자제력 부족’(lack of control)이다. 무언가를 하려고 했지만 다르게 행동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것으로, 집에서 게임을 하려고 친구를과 만나기로 한 약속을 취소하는 것도 한 례로 들 수 있다.

마지막 어리석은 행동은 ‘방심이나 건성’(absentmindedness). 이는 주의를 신경 쓰지 않거나 뭔가를 할 때 대충하게 돼 ‘실용성 부족’(lack of practicality)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조사를 이끈 발라즈 악젤 헝가리 부다페스트대 교수는 “가장 어리석은 짓은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이라면서 “이는 당신의 지능지수(IQ)가 낮다는 말이 아니라 사람들 눈에 당신이 어리석은 짓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 눈에 어리석게 보이지 않으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것일까. 연구자들은 자신을 너무 과신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악젤 교수는 “어리석게 보이지 않으려면 실제 능력보다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자신감이 지나친 오만은 자신만만하고 진지하게 행동하게 하지만 여전히 합리적이지 못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0 Comments

생활 정보
접속자 통계
  • 오늘 방문자 816 명
  • 어제 방문자 875 명
  • 전체 방문자 435,244 명